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 TIPS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해보고 자신을 지키세요.

by 뽀프리 2021. 8. 7.

혹시 주위 사람에게 예민하다는 소리를 자주 들으십니까? 아니면 당신을 위해서 하는 말이라는 소리를 자주 들으십니까? 그럼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보셔야 됩니다. 자신도 모르게 누군가에게 단순 '잔소리'나 '조언'을 듣는 게 아닌 '정신적인 압박'을 받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나에게 '폭력'이 될 수 있으니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으로 자신을 테스트해보세요.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이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입니다. 즉 쉽게 말하면 다른 사람을 세뇌시켜 자신의 말이 전부 맞다고 믿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스라이팅은 가족이나 연인, 학교, 직장 등 친밀한 관계에서 빈번히 일어나고 있으며 다른 사람이 자신을 위한다고 말하며 세뇌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에도 스스로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인지하지 못합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게 되면 자존감이 떨어지고 판단력이 흐려집니다. 그리고 정신력이 약해지면서 가스라이팅 가해자에게 더욱 의존하게 됩니다. 심하면 사회에서 고립될 수 있고 본인이 주인공인 삶이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스라이팅은 염연히 정신적 학대입니다.

 

 

 

드라마 '로스쿨'로 보는 가스라이팅 사례

드라마 로스쿨 속 전예슬, 강솔B 장면
드라마 로스쿨의 전예슬, 강솔B

저는 올해 4월 방영된 로스쿨이란 드라마를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 배우들의 미친 연기력과 신선한 소재로 완결까지 다이렉트로 본 드라마인데요. 이 드라마에서 연인 관계와 부모 자식 간에 일어나는 가스라이팅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로스쿨에 다니는 여학생 전예슬(배우 고윤정)은 연인 관계인 고영창(배우 이휘종)에게 데이트 폭력을 당합니다. 전예슬에게 폭력, 성폭행, 감시, 협박을 일삼는 고영창은 사랑한다는 이유로, 남자 친구라는 이유로, 너를 위한다는 이유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죠. 그리고 이런 폭력을 당하는 전예슬도 남자 친구가 자신을 사랑해서 그런 것이라며 고통스러워도 항상 참고 넘깁니다. 그러다 결국 주위의 도움으로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남자친구에게 법적 처벌을 가하게 됩니다. 다소 극단적인 상황이긴 하지만 전예슬이 가스라이팅을 당한 피해자라는 사실을 아주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드라마 로스쿨에는 가스라이팅의 위험성을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도 있습니다. 주인공과 이름이 똑같은 로스쿨 엘리트 여학생 강솔B는 엄마 때문에 계속해서 정신적인 고통을 받습니다. 강솔B의 집안은 대대로 법조계 집안인데 강솔B는 엄마에게 '우리 집안은 다 법조인이기 때문에 넌 꼭 법조인이 돼야 한다', '너가 훌륭한 법조인이 되려면 쉬지 않고 공부해야 돼', '넌 다른 애들이랑 달라', '너를 위해서 엄마는 뭐든지 할 수 있어', '너가 엄마 말을 듣지 않으면 죽어버릴거야' 라는 말을 항상 듣습니다. 이에 강솔B는 엄마의 말에 진절머리를 내면서도 법조인이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결국 강솔B는 너의 미래를 위해서라고 말하는 엄마가 시키는대로 논물 표절이라는 범법행위까지 하게 됩니다. 드라마 속 이 상황 역시 가스라이팅의 무서움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하는 방법

내가 하는 행동이나 말
상대방에게 사과를 자주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연인 혹은 가족의 행동을 자주 변명한다.
내가 예민한가?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어떤 일이든 혼자서 결정하기 힘들다.
상대방이 화를 내는 것이 두려워 거짓말을 한다.
뭔가 잘못 된 것 같지만 그게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상대방이 하는 행동이나 말
"너를 위해서"라는 말을 자주 한다.
"너가 어떻게 나한테 이래?"라는 말을 자주 한다.
"나니까 너한테 이 정도 하는거야"라는 말을 자주 한다.
어떤 일을 항상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진행한다.
자신의 말대로 하지 않으면 화를 낸다.
"내가 너를 가장 잘 알아"라는 말을 자주 한다.

자신이 일생 생활을 하면서 이와 같은 말과 행동들이 본인과 상대방에게 자주 나온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봐야 됩니다. 특히 자신이 이미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상황이라면 상대방의 말과 행동이 굉장히 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으니 차분히 그리고 천천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려면 이러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선 주위 사람들이나 정신과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 해야 됩니다. 자신이 세상의 주인공이라고 생각하고 왜 사는지, 무엇을 위해 사는지 고민해보세요. 이처럼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의지입니다. 당당하게 가스라이팅을 당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본인의 삶을 스스로 되찾아 오기 위해 지난 시간들을 되돌아보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자신을 스스로 지키는 것이기에 벗어나려는 의지를 가지시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