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 TIPS

무릎 물참 원인과 관리

by 뽀프리 2021. 8. 12.

나이에 상관없이 무릎 연골이 약해지거나 손상되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염증이 생기면 무릎이 붓고 무릎 물참 증상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무릎에 물이 차게 되면 통증이 생기고 무릎을 움직이는 것조차 힘들어져 일상생활이 불편해지니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무릎 물참 증상은 어떻게 관리해야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릎 물참 원인

무릎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원인부터 알아야 됩니다. 무릎 물참의 원인은 무릎 연골에 '활막염'이라는 염증이 생기는 경우, 무릎 관절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는 행동, 타박상에 의한 연골 손상 등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이유로 무릎 물참 증상이 생기고 무릎이 망가졌는지 알아야 됩니다. 그래야 일시적인 치료가 아닌 꾸준한 관리가 되기 때문에 본인의 직업이나 습관, 노화 등 원인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보세요. 

 

비만

우리 몸을 지탱해주는 것은 다리인데요. 무거운 체중으로 인해 다리에 계속해서 압박이 가해진다면 관절에 손상이 갑니다. 하체 근육이 발달해있거나 튼튼하다면 그나마 무릎 연골이 압박을 덜 받지만 상체비만의 경우 무릎에 가해지는 압박이 더 많기 때문에 관절이 쉽게 망가져 무릎 물참 증상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운동선수 

축구, 농구, 야구, 육상, 수영 등 대부분의 운동이 무릎에 많은 무리를 줍니다. 이러한 과격한 운동은 무릎 연골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고 무릎 물참 증상이 생깁니다. 그래서 젊은 나이의 운동선수들도 무릎이 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선수들의 무릎 부상은 고통을 동반하고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상당 기간 필요하기 때문에 선수생활을 하는 데 있어 매우 큰 리스크입니다.   

 

타박상

교통사고,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사고 등 외부의 압력을 받은 타박상에 의해 연골이 손상되어 무릎 물참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무릎 관절 퇴화

나이가 들면 무릎 연골이 마모되는데요. 연골이 마모되면 퇴행성 관절염이 생기고 무릎 물참 증상이 발생합니다. 요새는 나이 상관없이 젊은 세대들도 무릎 연골이 마모되고 무릎 물참 증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 

쪼그려 앉는 자세, 양반 다리, 무릎을 오래 대고 앉아 있는 자세 등 일상 생활에서의 자세는 무릎 건강에 엄청 중요합니다. 앞서 말한 자세들로 인해 무릎이 손상되고 염증이 생겨 붓기와 무릎 물참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 물참 관리법 

무릎 연골 사진-썸네일
무릎 물참

무릎에 물이 차게 되면 눈에 띄게 무릎이 빨갛게 붓습니다. 부어 있는 무릎을 만져보면 뜨거울 겁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통증을 동반해 무릎을 굽히고 펴는 게 매우 불편하고 무릎에 힘이 잘 안 들어가게 됩니다. 단순 지나가는 통증이 아닌 이러한 증상들이 있다면 무릎 물참을 의심해보셔야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하게 지속된다면 집에서 하는 관리보단 병원에서 먼저 진료를 받고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병원에서 하는 치료법은 심한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과격한 운동이나 심한 타박상에 의해 연골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긴 것이라면 항생제 투여와 내시경 수술이 필요하며 무릎 물참으로 인해 부종만 생긴 상태라면 주사를 이용하여 물을 빼주는 치료가 있습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스테로이드 치료법을 사용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거나 병원 치료가 선행되었다면 평소 이렇게 관리해주세요!

 

올바른 자세

무릎 물참 증상은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평소 자세만 올바르게 잡아줘도 자연스럽게 없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올바른 자세는 무릎 손상의 예방에서 가장 중요하니 좌식과 같은 무릎에 무리가 가는 자세를 최대한 피해 주세요.   

 

엘리베이터 이용하기

이미 무릎에 물이 찼거나 안 좋다고 느끼신다면 계단 내려가는 것을 피해주세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계단을 오르는 것은 하체 근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만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무릎에 안 좋기 때문에 내려갈 땐 꼭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주세요.

 

충분한 휴식 취하기

운동을 하거나 오랜 시간 걷고 난 뒤에는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 없이 무릎을 계속 사용하면 무릎 손상이 가속화됩니다. 또한 이미 무릎에 물이 차있는 상태라면 더더욱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과격한 운동은 절대 금물

축구, 야구, 농구 등의 과격한 운동은 물론 등산이나 수영도 자제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수영은 계속해서 무릎 관절을 사용해줘야 되기 때문에 좋지 않지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물속에서 워킹해주는 것은 무릎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실내 사이클은 하체 근력을 키움으로써 무릎 물참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하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해주시면 좋습니다. 

 

폴 워킹

무릎 물참 증상이 있거나 무릎이 안 좋으신 분들은 폴을 잡고 걷는 것이 무릎에 좋습니다. 폴 워킹은 운동의 피로도를 줄여주고 하체에 무릎에 무리를 덜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무릎 보호대 착용하기

무릎 보호대는 운동할 때 꼭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무릎 부위를 보호함으로써 통증을 줄여주고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얼음찜질해주기

무릎 물참으로 인해 붓기가 지속된다면 얼음찜질로 붓기를 줄여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듯 무릎이 부우면서 열감이 같이 느껴지기 때문에 온찜질은 붓기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꼭 냉찜질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도움이 되는 음식

  • 달팽이 진액: 달팽이의 주성분인 콘드로이틴은 무릎 연골을 이뤄주는 성분입니다. 달팽이 진액은 윤활제 역할로 무릎 연골을 부드럽게 해 주고 연골 세포 재생도 촉진해주기 때문에 염증으로 인한 무릎 물참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 우슬: 쇠무릎이라고도 불리는 우슬은 엑시스테론이 주 성분인데요. 이 성분은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어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과 사포닌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연골을 강화해주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무릎 물참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